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이스피싱, 스미싱 문자 피해를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을 알아봅니다.

by elover 2023. 12. 11.
반응형

 

핸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스미싱 의심되는 문자를 많이 받으시고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아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스미싱 문자 유형이 계속 진화되고 있는 만큼 최근 많이 보이는 예시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고 방지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싹다잡아, 시티즌코난)에 대해 알아보시고 절대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스미싱문자 예시, 사례

점점 스미싱 문자가 교묘해지고 있어 정신없거나 무심코 누를정도로 평소 많이 이용하는 문자와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낚시(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를 받은 사람이 나에게 필요한 문자라고 오해하게 만들고 문자 내에 링크를 클릭하게 만들어 스마트폰에 설치된 금융정보를 빼내어 나의 소중한 돈을 훔쳐가는 나쁜 사기꾼들의 행위입니다.

 

최근 피해 사례

1) 택배사 사칭 : 최근 저에게도 많이 보내지는 문자인데 많은 분들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노리고 택배사를 사칭한 문자를 보내고 콜센터로 연락하라거나 링크를 클릭하게 만드는 문자입니다. 예를 들면 '롯데*3*3 카드 해외쇼핑 일시불 975,000원 본인 아닐 시 콜센터(1551-1998)로 연락 바랍니다.'라는 문자를 보내서 나는 결제한 적 없는 해외결제가 되었다니 당황스러운 마음에 콜센터에 전화하게 만들어 나의 정보를 빼내는 방식입니다.

 

2) 부고문자 사칭 : '부모님께서 별세하셨기에 아래와 같이 부로를 전해드립니다. 장례식장 http://**.**/****'와 같은 문자를 보내고 자연스럽게 링크를 클릭하게 유도하며 만약 내가 링크를 클릭하였다면 나의 전화번호부를 해킹하고 나의 지인에게 다시 부고 문자를 보내 클릭을 유도하면 지인들은 의심 없이 또다시 링크를 클릭하게 만드는 수법입니다. 그러니 나의 클릭으로만 끝나지 않고 나의 지인까지 피해가 갈 수 있으므로 링크클릭 전에 주변 지인들을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3) 공공기관 사칭 : '[생활불편신고] 귀하에게 민원이 접수되어 통보드립니다. 민원확인 http://***.**/******' 또는 '[도로공사] ***님차량 불법단속대상 적발! 확인 후 빠른 처리요망 http***. com'과 같은 공공기관에서 보내진 것으로 오해하게 만든 문자를 보내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로 만약 실제로 도로공사에서 보낸 문자라면 차량번호, 차주이름 등 상세하게 작성된 문자를 보내므로 단순히 공공기관 이름으로 알 수 없는 링크가 있을 시에는 절대 클릭하시지 말고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방지방법

싹다잡아

 

우현히 싹다잡아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하도 믿을 수 없는 세상이 되어버린지라 속마음으로는 스미싱방지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해놓고 다운로드하면 또 다른 피해를 보는 악성 어플이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본 결과 창업 1년 만에 한국전력공사, KT, 경찰청 등과 사업수주를 완료하고 있다는 점에서 믿을 수 있는 어플이라 생각이 됩니다.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은 문제가 된 URL 등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듯이 리스트 업을 하여 차단하는 방식으로 사후대응 방식으로 범죄자가 변경하여 다른 방식으로 하면 리스트업이 되기 전에 알 수 없었으나,  '싹다잡아' 는 인공지능을 적용해 악성 URL을 실시간 자동 탐지하여 악성코드가 작동하기 전에 미리 차단하는 기능을 하여 실용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문자를 받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문자를 점검하고 문자옆에 경고등을 두어 의심될 시 문자를 클릭하지 않게 하고 실수로 눌렀다고 하더라도 팝업창을 통해 한 번 더 의사를 물어보기 때문에 실수로 누를 일이 없어지는 것이 좋은 점입니다. 그 외에도 어플리 코인을 얻을 수 있어 앱테크도 할 수 있고 광고차단기능도 있어 동영상 광고를 제거한 유튜브 감상이 가능하여 광고를 스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니 많은 분들이 설치하셔서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s.wb&hl=ko-KR&pli=1

 

 

 

싹다 잡아 다운로드 바로가기

 

 

 

 

시티즌코난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에서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전화 관련 사기를 예방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시티즌코난'어플을 다운로드하시면 바로 악성앱검사를 하여 나의 스마트폰 내에 악성앱, 원격제어앱 설치 여부 등을 즉시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악성앱 검사 외에 다른 기능이 추가되어 실제 발생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며 앞으로의 기능추가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시티즌코난 - 피싱아이즈 폴리스, 보이스피싱, 스미싱 - Google Play 앱

 

 

 

시티즌코난 다운로드 바로가기

반응형